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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관리사 2급 2020.11.08 필기 <네트워크 일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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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관리사 2급 2020.11.08 필기 <네트워크 일반>

ssoL2 2021. 2. 15. 14:56

2. 네트워크 일반

두 스테이션 간에 하나의 회선을 분리하여 신호를 동시에 송수신 할 수 있는 다수의 통신 채널을 구성하는 기술은 다중화(Multiplexing)이다. 고로 4번

데이터 전송(Data Transmission) :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어떤 데이터나 정보를 전송

디지털 데이터 통신(Digital Data Communication) : 비연속적인 데이터를 0과 1로 약속한 신호로 전송

->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 DSU(Digital Service Unit) 사용

데이터 링크 제어(Data Link Control) : 전송 오류를 막기 위해 흐름 제어, 오류 검출 등을 제어하는 계층


flow control은 stop and wait, xon/xoff, sliding window의 세 종류가 있다. 고로 3번

흐름 제어는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전송 후 잘 받았다는 응답이 와야 다음 데이터를 전송한다.

흐름 제어(Flow Control)의 종류는 세 종류이다.

1. Stop and Wait : 한번에 한 프레임만 보내는 방식

2. Sliding Window : 한번에 여러 프레임을 보내는 방식 

3. XON/XOFF : 보내 혹은 보내지마, 이렇게 2개를 가지고 전송하는 방식


논리링크제어와 매체 액세스 제어는 데이터링크 계층과 관련있다. 고로 2번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Reference Model 7 Layer) : 네트워크 상호호환을 위한 표준 아키텍처

Layer 7 :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 Data

Layer 6 :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Data

Layer 5 : 세션 계층(Session layer) / Data  

Layer 4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Segment

Layer 3 :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Packet

Layer 2 : 데이터링크 계층(Data link layer) / Frame

Layer 1 : 물리 계층(Physical layer) / Bit



출처: https://ssol2-jjanghacker.tistory.com/entry/2020118-필기 [ssoL2 TISTORY]

 

논리링크제어(LLC)데이터 링크 Layer의 하위 계층으로, 다중화 매커니즘을 제공하여 여러 네트워크 프로토콜이 멀티포인트 네트워크 안에 공존할 수 있게 하며 동일한 네트워크 매체 위에서 전송될 수 있게 한다.

LLC 하위 계층은 미디어 액세스 컨트롤(MAC) 하위 계층과 네트워크 레이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한다.

 


ICMP, IP는 네트워크 레이어 계층이므로 3번이 정답이다.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TCP/IP에서 IP패킷 처리 문제 발생 시 보고 -> Network Layer 3

NetBEUI : LAN 내 컴퓨터들이 상호 통신할 수 있게 해주는 NetBIOS보다 향상된 확장판 -> Transport Layer 4

IP(Internet Protocol) : 인터넷상에 있는 컴퓨터의 고유한 주소 -> Network Layer 3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컴퓨터가 다른 컴퓨터와 데이터 통신을 하기 위한 규약 -> Transport Layer 4

UDP(User Datagram Protocol) : TCP와 함께 데이터그램 단문 메세지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됨 -> Transport Layer 4


하나의 단말 장치가 고장나도 중앙 지점에 다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나머지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번이 틀렸다.

네트워크 토폴로지(Topology) : 컴퓨터 네트워크의 요소들(링크, 노드 등)을 물리적으로 연결 해 놓은 것 또는 연결 방식

토폴로지의 기본 종류는 1. 버스(bus) 2. 스타(star) 3. 링(ring) 4. 트리(tree) 5. 메시(mesh) 존재

스타 네트워크(star network)는 자전거 바퀴처럼 생긴 형태이다. 

-> 중앙의 연결지점에 허브, 스위치, 라우터 같은 장비가 배치되고 모든 케이블링 세그먼트가 이 중앙 지점으로 모린다.

-> 각 장비의 선이 중앙 장비로 연결되어 특정 케이블에 문제 생겨도 나머지 부분은 정상 작동


L2F, L2TP, PPTP는 VPN 2계층 터널링 프로토콜이며, 3번이 틀렸다.

VPN(Virtual Private Network) : 인터넷과 같은 공중망을 마치 전용회선처럼 사용해 보안성을 향상하고 비용까지 해결한 네트워크

VPN의 구성 기술로 터널링이 존재한다. 

터널링(Tunneling) : 연결해야 할 두 지점간에 마치 터널이 뚫린 것처럼 통로를 생성하는 것이다. 

-> 이 터널은 터널링을 지원하는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구현하며 사설망과 같은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터널링 지원 프로토콜은

2계층(데이터 링크) 터널링 프로토콜인

  • PPTP(Point-to-point Tunneling Protocol)
  • L2TP(Layer 2 Tunneling Protocol)
  • L2F(Layer 2 Forwarding Protocol)

3계층(네트워크) 터널링 프로토콜인

  • IPSec(IP Security Protocol)
  • MPLS
  • GRE(Generic Routing Encapsulation)

추가적으로 7계층(어플리케이션, 정확히는 4~7계층 사이) 프로토콜인

  • SSL VPN이 있다.

프로토콜이 적용되는 계층에 따라 2계층, 3계층, 4계층 프로토콜로 나뉜다.


전송매체를 통한 데이터 전송 시 거리가 멀어질수록 신호의 세기가 약해지는 현상은 '감쇠 현상'이다. 고로 1번

상호변조 잡음 : 전송 중 서로 다른 주파수의 합/차 신호 생성으로 발생한다. (시스템의 비직선성, 기능이상으로 발생)

지연 왜곡 : 원래의 신호가 다른 형태로 일그러지는 현상

누화 잡음 : 신호가 비정상적으로 결합되어 발생, 근단누화, 원단누화가 있다. (인접 케이블의 결합에서 발생)


subnetting하는 이유가 ip 낭비를 막기 위함이다. 따라서 늘리기 위한 것이 아니므로 3번이다.

Subnetting : IP를 쪼개서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함

Subnetting이 필요한 이유

1. IP주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낭비를 막기 위해서

2. 네트워크를 분리하여 보안성 강화하기 위해서

3. host 수량에 맞는 IP 재분배를 위해서


네트워크에서 참여한 모든 사용자의 모든 거래 내역에 대한 데이터를 분산 처리하는 기술이고, P2P(개인과 개인)의 기록이 저장되는건 Block Chain이다.

FinTech : 금융(Fiance)+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모바일, 빅 데이터 등의 첨단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한 금융서비스Big Data : 기존 DB를 넘어서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의 데이터 집합조치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

Data minig :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 안에서 체계적으로 통계적 규칙을 분석해 가치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


Ad-hoc network는 엑세스 포인트 없이 무선 LAN 카드 단말기 간에 전송 링크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중계 기능 노드가 없어 통신 거리가 제한적이다. 참여한 모든 단말의 SSID를 동일하게 설정해야한다. 모든 단말기들이 하나의 무선 통신 채널에만 사용해야한다.

Wireless mesh network : 무선 메시 네트워크로(WMN), 메시 라우터들과 메시 클라이언트라는 노드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이다. 보통 메시 라우터는 이동성이 없고 클라이언트는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

Virtual pritvat network : 가상사설망(VPN), 인터넷과 같은 공중망을 마치 전용회선처럼 사용해 보안성을 향상하고 비용까지 해결한 네트워크이다. 터널링이 있다.

Wireless sensor network : 무선 센서 네트워크(WSN), 센서를 네트워크로 구성한 것으로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 환경에 접속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가 확대되면서 활발히 연구되는 기술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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