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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관리사 2급 2020.11.08 필기 <TCP/IP>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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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관리사 2급 2020.11.08 필기 <TCP/IP>

ssoL2 2021. 2. 12. 21:54

1. TCP/IP

 

=> 첫번째 옥테드 192<200 이므로 C클래스 

IP 주소 클래스는 하나의 IP주소에서 네트워크 영역호스트 영역을 나누기 위한 방법

A Class : 0xxx xxxx. xxxx xxxx. xxxx xxxx. xxxx xxxx => 0.0.0.0~127.255.255.255

B Class : 10xx xxxx. xxxx xxxx. xxxx xxxx. xxxx xxxx => 128.0.0.0~191.255.255.255

C Class : 110x xxxx. xxxx xxxx. xxxx xxxx. xxxx xxxx => 192.0.0.0~223.255.255.255

* 실제 네트워크 주소 1부터 126까지. 127는 안됨

* 호스트 주소 all 1인 경우 브로드캐스트 주소, all 0인 경우 네트워크 주소로 사용됨 고로 -2


=> 240+?=254 이므로 ?인 호스트 수는 14이다.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 : 네트워크주소, 호스트주소 나눔 => 라우터 경로 설정 테이블 최소화(IP 주소 낭비 해결)

C Class 서브넷 계산 => Subnet Mask 마지막 숫자 + 호스트 수(시스템, 브로드캐스트 주소 제외) = 254


=> 6버전의 생존 기간은 Hop Limit 이다.

IPv6 : 128bit로 구성되며 2 byte 씩 16진수 콜론으로 표현

IPv6 = 기본 헤더(40 byte) + 페이로드(확장 헤더 포함)

Version (4 bit) : IPv4는 4, IPv6은 6

Traffic Class 또는 Priroity (8 bit) : IP 패킷 마다 서로 다른 서비스 요구사항 구분하기 위함

Flow Label (20 bit) : IP를 연결지향적 프로토콜로 사용할 수 있게 함

Payload Length (16 bit) : 페이로드의 길이 (확장헤더 + 상위계층 데이터) < 2^16(65536) 까지 가능

Next Header (8 bit) : 기본 헤더 다음에 위치하는 확장 헤더의 종류

Hop limit (8 bit) : IPv4에서의 TTL(Time To Live)과 같은 역할

Source Address : 발신처 주소

Destination Address : 목적지 주소(소스 라우팅일 경우 다음 라우터 주소)


udp 헤더에는 소스,목적지 포트+길이+쳌섬만 존재함. 고로 1번이다.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메세지의 형태로 보내기 위해 IP와 함께 사용하는 프로토콜

UDP(User Datagram Protocol) : 데이터를 데이터그램 단위로 처리하는 프로토콜

UDP 패킷 구조 = IP 헤더 + UDP 헤더 + 데이터

UDP 패킷 헤더 구조 TCP에 비해 매우 단순함

발신/수신 포트 번호(Source/Destination Port) : 16 bit의 포트 번호 사용

길이(Length) : 바이트 단위의 길이

체크섬(Checksum) : 선택 항목으로 에러검출 기능


=> 3번은 목적지 도달 못함의 오류 메세지이므로 3번이 틀렸다.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 TCP/IP에서 IP 패킷을 처리할 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

ICMP 헤더 (4 byte) = type (8 bit) + code (8 bit) + Checksum (16 bit)


=> 21번은 FTP, 23번은 털넷, 25번은 SMTP, 그리고 www는 81이 아니다. 고로 4번


=> 유니캐스트는 one-to-one 이므로 2번이다.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유니캐스트(unicast) 전송이란 고유 주소로 식별된 하나의 네트워크 목적지에 1:1로 (one-to-one) 트래픽 또는 메세지를 전송하는 방식이라 말함


=> ip datagram에 포트 번호는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3번이다.

IP Datagram : IP 프로토콜에서 데이터가 전달되는 기본 단위

Version (4 bit) : 0100

Header Length (4 bit) : 헤더의 길이

DS/ESN (8 bit) : 데이터 마다 우선권 부여(거의 안씀 00000000)

Total Length (16 bit) : 데이터 포함 IP Datagram의 전체 길이

Identification (8 bit) : 재조립을 위한 모체를 식별하는 코드

Flags (3 bit) : more bit(파편 중 마지막인지 아닌지), Don't fragment bit(절대 분할 금지)

Fragment Offset (13bit) : 헤더 빼고 데이터만의 시작 위치

Time to Live (8 bit) : 데이터그램의 수명 네트워크를 거칠 때마다 --1; 0이 되면 폐기

Protocol (8 bit) : 상위 계층의 프로토콜이 누구인가? ex) TCP, UDP, ICMP

Header Checksum (16 bit) : 데이터 자체가 아닌 헤드의 오류만 검출

Source Address (32 bit)

Destination Address (32 bit)

Options + Padding (가변 bit) : 전체 길이 무조건 4의 배수여야 함 그래서  padding 사용


=> 1계층 bit, 2계층 frame, 3계층 packet, 4계층 segment, 5계층부턴 data이다. 그러므로 2계층 프레임이 정답이다. 4번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Reference Model 7 Layer) : 네트워크 상호호환을 위한 표준 아키텍처

Layer 7 :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 Data

Layer 6 :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Data

Layer 5 : 세션 계층(Session layer) / Data  

Layer 4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Segment

Layer 3 :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Packet

Layer 2 : 데이터링크 계층(Data link layer) / Frame

Layer 1 : 물리 계층(Physical layer) / Bit


=> DNS는 TCP, UDP 모두 사용한다. 3번

TCP 응용 계층 프로토콜 : FTP, HTTP, Telnet, SMTP, POP3, IMAP 등

UDP 응용 계층 프로토콜 : DNS, DHCP, SNMP 등

이 중에서 DNS  메세지 크기가 512 Byte 이하이면 UDP 사용, 그 이상이면 TCP 사용


=> IP 주소로 변환하는 건 정방향 영역이다. 고로 1번이다.

DNS에는 정방향 영역과 역방향 영역 존재.

정방향 영역 : 도메인 이름에 대한 IP 주소를 관리하는 영역 (도메인->IP주소)

역방향 영역 : IP주소에 대한 도메인 이름을 관리하는 영역 (IP주소->도메인)


=> NMS 네트워크 망관리 프로토콜은 SNMP와 CMIP가 있다. 고로 3번이다.

NMS(Network Management System, 망관리 시스템) : 네트워크 상의 장비들 감시 목적

망관리용 프로토콜로 중소규모의 TCP/IP 기반의 기본 관리 프로토콜로는 SNMP 프로토콜 사용

OSI에서 제시한 대규모 망에 대한 프로토콜은 CMIP 프로토콜 사용


=> 밑에 풀이있다. 1번 정답

일반적인 B Class 네트워크 서브넷은 255.255.0.0이다. 

여기서 6개의 서브넷이 필요하다면 적어도 6 < 2^3인 3bit가 필요하므로

서브넷의 3번째 옥테드의 상위 3개의 비트가 1이여야 한다. 따라서 11100000 => 128+64+32=224이다.


=> tcp, ip는 압축하지 않는다.

TCP와 IP는 흐름제어(Flow Control), 단편화(Fragmentation), 오류 제어(Error Control)은 하지만 압축화(Compression)은 하지 않는다.


=> 포트 설정은 16 bit 로 사용하며 길이는 헤더가 아닌 패킷의 길이이다. 고로 4번 Checksum이 맞다.

발신/수신 포트 번호(Source/Destination Port) : 16 bit의 포트 번호 사용

길이(Length) : 패킷의 바이트 단위의 길이

체크섬(Checksum) : 선택 항목으로 에러검출 기능(헤더와 데이터 모두 에러확인)


=> 전자우편 사용 시 프로토콜은 SMTP 이다. 고로 3번

SMTP : 인터넷에서 전자우편(E-mail)을 보낼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


=> MAC -> IP 변환은 역순 주소 결정 프로토콜이다. 고로 RARP 1번이다.

MAC Address : 네트워크 세그먼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할당된 고유 식별자

역순 주소 결정 프로토콜(Reverse Address Resolution Protocol, RARP) : IP 호스트가 자신의 물리 네트워크 주소(MAC)은 알지만 IP주소를 모르는 경우, 서버로부터 IP주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

주소 결정 프로토콜(Address Resolution Protocol, ARP) : 네트워크 상에서 IP주소를 물리적 네트워크 주소로 대응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동적 호스트 구성 프로토콜(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DHCP) : 호스트 IP 구성 관리를 단순화하는 IP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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